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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무드 명언 - 여유 있을 때 배우겠다고 절대 변명하지 마라, 좋은 사람인지 구분하고 손절하라 (인생 격언, 인간 관계 조언, 유태인 지혜)

by jose1101 2024.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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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무드는 서기 70년, 예루살렘에 있는 두 번째 성전이 파괴된 후 랍비들이 발전시킨 유대 율법과 가르침의 체계인 랍비 유대교의 중요한 문서입니다. 이것은 유대인의 삶과 관습에 대한 지침일 뿐만 아니라 유대 종교 및 법적 가르침의 중심 자료 역할을 합니다.

탈무드는 미슈나(Mishnah)와 게마라(Gemara)라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미슈나(Mishnah)는 초기 부분이며 대대로 전해지는 구전 전통과 가르침을 편집한 것입니다. 이것은 종교법, 윤리 원칙, 의식 및 민사 문제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주제를 다룹니다.

미슈나(Mishnah) 자체는 짧은 진술과 법적 판결로 구성된 간결하고 종종 비밀스러운 스타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것은 기원 3세기 초에 왕자 랍비 유다("랍비 예후다 하나시"로 알려짐)에 의해 편집되었습니다. 미슈나(Mishnah)는 "명령(세다림)"이라는 6개의 주요 섹션으로 나뉘며, 유대인의 삶과 법의 다양한 영역을 다룹니다.

게마라(Gemara)는 나중에 탈무드에 추가되었으며, 미슈나(Mishnah)에 대한 주석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토론, 이야기 및 미슈나(Mishnah) 가르침에 대한 추가 해석이 포함됩니다. 게마라(Gemara)는 미슈나(Mishnah)의 의미 및 실제 적용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합니다. 다양한 관점을 검토하고 법적 추론을 분석하며 법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탐구합니다.

게마라(Gemara)에는 바빌로니아 탈무드(Talmud Bavli)와 예루살렘 탈무드(Talmud Yerushalmi)의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바빌로니아 탈무드는 더 널리 연구되고 권위 있는 버전으로 간주합니다. 기원후 3세기에서 6세기 사이에 바빌로니아(현재의 이라크)에서 편찬되었습니다. 예루살렘 탈무드는 이스라엘 땅에서 편집되었으며 예루살렘 탈무드에 비해 적게 연구되었습니다.

탈무드는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신학, 윤리, 유대법(Halakha), 농업 관행, 결혼 및 이혼법, 식습관 규정, 축제, 기도 등을 다룹니다. 그것은 유대인의 전통에 따라 도덕적이고 종교적으로 준수하는 삶을 영위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탈무드 연구는 유대인 공동체에서 존경받는 관행이며 유대인 학습의 근본적인 측면으로 간주합니다. 학자들은 그 연구에 수년을 바치고 본문 분석, 해석 및 활발한 토론에 참여하여 그 가르침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합니다. 탈무드 연구는 종종 학생들이 텍스트를 함께 분석하고 토론하는 쌍 또는 소그룹으로 이루어집니다.

전반적으로 탈무드는 복잡하고 방대한 저서로서 유대인의 생활, 사상, 법에 대한 포괄적인 지침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계속해서 유대인의 종교 관습, 윤리 및 법적 추론을 형성하고 영향을 미칩니다. 탈무드를 탐구하면 개인은 유대교의 풍부한 지적 및 영적 유산을 탐구하고 유대 전통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탈무드 명언 모음 BEST

 

가난하기 때문에 올바르고, 부자이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다.

 


가능한 한 옷을 잘 입어라.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가정에서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은 마치 과일에 벌레가 붙은 것과 같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병균이 퍼져 나가기 때문이다.

 


강아지가 의자에 오르는 것을 놔두면 나중에는 식탁에 오른다.

 


강한 사람이란 스스로 자신을 억제할 수 있고 적을 친구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거짓말쟁이가 받는 최대의 벌은 그가 진실을 말해도 사람들이 믿지 않는 것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결점이 없는 친구를 사귀려고 한다면 평생 친구를 가질 수 없다. 편견을 버리면 친구를 얻는다.

 


고마워한 것은 고맙다고 미안한 것은 미안하다고 큰 소리로 말하라. 마음으로 고맙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사가 아니다. 남이 내 마음속까지 읽을 만큼 한가하지 않다.

 


고양이와 쥐는 먹이를 함께 먹고 있을 때는 절대 싸우지 않는다. 서로 대립하는 사이라도 함께 이익을 추구할 때는 서로 돕는다.

 


군중 앞에서 남을 창피하게 만드는 것은 피를 흘리는 것과 같다.

 


그 사람 입장에 서기 전에 절대 그 사람을 욕하거나 책망하지 마라.

 


글을 읽을 줄 아는 귀머거리는 진짜 귀머거리가 아니다. 진짜 귀머거리는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이다.

 


기도하기 전에 반드시 기도가 절실한 것인가 자신에게 물어봐라. 그렇지 않으면 기도하지 마라. 습관적인 기도는 참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적을 바라되 의존하지는 마라.

 


나는 나의 스승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그러나 그 이상의 것을 나의 친구로부터 배웠다. 더욱 그 이상의 것을 나의 제자로부터 배웠다.

 


나무는 그 열매로 평가되고 인간은 그가 한 말에 의해 평가된다.

 


남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 사이에는 아주 커다란 차이가 있다.

 


남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증인을 세우고, 기부할 때는 아무도 보지 않는 데서 하라.

 


남에게 자기를 칭찬하게 해도 좋으나 자신의 입으로 자기를 칭찬하지 마라.

 


남을 헐뜯는 것은 자기 자신과 상대방, 그리고 그것을 가만히 듣고 있는 사람 세 사람을 죽인다.

 


너무 지나치게 후회하지 마라. 그것은 옳은 일에 나설 용기를 해치기 때문이다.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노인은 자기 자신이 다시 젊어질 수 없음을 알지만, 젊은이는 자기가 늙어간다는 사실을 모른다.

 


누구나 실패를 할 수 있다. 또한, 그 실패가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같은 방법으로 또다시 실패했다면 다시는 자신에게 관대해질 필요는 없다. 그것은 이제 상황의 문제가 아니다. 그렇다고 방법만의 문제도 아니다. 반성할 줄 모르는 자신에 대한 각성이 부족한 문제이다.

 


누군가에게 속았다면 그의 속임수를 원망할 수도 자신의 순수함을 위로할 수도 있다. 하지만 또다시 그에게 속았다면 단지 그의 타고난 사기 능력만을 욕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당신 역시 그의 유혹을 즐겼다는 이야기기 때문이다. 한 번 사람에게 속았거든 그 사람을 저주하고 만일 같은 사람에게 두 번 속았다면 자기 자신을 저주하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보다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쪽이 더욱 무섭다.

 


당신을 칭찬하고 따르는 친구도 있을 것이며 당신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친구도 있을 것이다. 당신을 비난하는 친구와 가까이 지내도록 하고 당신을 칭찬하는 친구와 멀리하라.

 


당신의 혀에 "나는 잘 모른다."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라.

 


당신이 남들에게 범한 작은 잘못은 큰 것으로 보고 남들이 당신에게 범한 큰 잘못은 작은 것으로 보라.

 


당신이 당신을 위해 하지 않으면 누가 당신을 위해 해줄 것인가? 그리고 지금 그것을 하지 않으면 언제 할 수 있는 날이 있을까?

 


돈과 오만은 기억력을 해친다.

 


돈이나 물건은 그냥 주는 것보다도 빌려주는 쪽이 낫다. 그냥 얻으면 얻은 쪽은 준 사람보다 밑에 있지 않으면 안 되지만, 빌려주고 빌린다면 대등하게 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물은 오직 자기와 같은 종류의 동물들만 생활한다. 늑대가 양과 섞일 리는 없고, 하이에나가 개와 섞일 수 있을까? 부자와 가난뱅이도 마찬가지다.

 


두 개의 화살을 갖지 마라. 두 번째 화살이 있기 때문에 첫 번째 화살에 집중하지 않게 된다.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이다.

 


만약 당신이 악의 충동에 사로잡히면 그것을 내쫓기 위해 무엇인가를 배우기 시작하라.

 


매일매일 자기 자신을 죽여가는 자는 이승도 저승도 갈 곳이 없다.

 


머리가 비어있는 사람은 죄를 두려워할 줄 모르고 무식한 사람은 경건할 수 없으며 수줍어하는 사람은 배울 수가 없고 사업에 지나치게 열중하는 사람은 현명해질 수 없다.

 


먼저 인사하는 사람이 축복도 먼저 받는다.

 


먼저 해야 할 일부터 손을 대고 뒤로 미룰 수 있는 일은 마지막에 가서 하라.

 


명성을 구하여 달리는 자는 명성에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명성에 도망쳐 달리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

 


모든 법칙에는 예외가 있다.

 


물건을 훔치지 않은 도둑은 자기를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물고기가 언제나 입으로 낚싯바늘을 물어 잡히는 것처럼 인간 또한 입이 문제이다.

 


물이란 본디 산정상에 머물지 않고 계곡을 따라 흘러가는 법이다. 이처럼 진정한 미덕은 다른 사람보다 높아지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머무르지 않으며 겸손하고 낮아지려는 사람에게만 머무는 법이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가 고급 정보다.

 


반성하는 자가 서 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인이 서 있는 땅보다 더욱 거룩하다.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은 외우기 위함이 아니다. 복습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해낼 수 있기 때문에 몇 번이고 복습하는 것이다.

 


벗이 화내고 있을 때에는 달래려고 하지 마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 때에도 위로하지 마라.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으면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잠잘 수 있지만 서로 반목하기 시작하면 십 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라도 너무 좁게 느껴진다.

 


부자란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다.

 


부자를 칭찬하는 자는 부자를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부자가 가지고 있는 돈을 칭찬하는 것이다.

 


불순한 동기에서 생기는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질 때 죽어 버린다.

 


불행은 영원하지 않으며 행복도 영원하지 않다. 가난도 영원하지 않으며 부 또한 영원하지 않다.

 


빚을 얻는 것은 마치 가려운 데를 긁는 것과 같다. 긁을 때는 당장 시원할지 모르지만, 더 큰 병으로 옳아가면 더 괴롭게 된다.

 


사기꾼들은 대부분 상식적이지 않은 방법이나 조건으로 유혹한다. 그리고 상식적이지 않은 피해자들의 욕망이 그 비상식을 허락한다. 상식적인 반성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당신은 다시 한 번 속을 것이다. 도박으로 인생을 낭비한 자들이 다시 한 번 패를 부여잡는 것처럼.

 


사람은 누구나 어른이 되지 않는다. 다만 아이로서 나이를 한 살씩 먹을 뿐이다.

 


사람을 상처 입히는 것이 세 개 있다. 번민, 말다툼, 텅 빈 지갑. 그중에서 텅 빈 지갑이 가장 크게 사람을 상처 입힌다.

 


사람을 알고 싶으면 그의 지갑, 쾌락, 그리고 불평을 먼저 보라.

 


선을 행할 때는 그것이 초래하는 어려움과 그것이 가져다줄 행복을 함께 저울에 올려보고, 악을 행할 때는 일시적인 쾌락이 주는 즐거움과 그것에 뒤따를 불행을 함께 저울에 올려보라.

 


성품이 나쁜 자는 이웃 사람의 수입에 마음을 쓰면서 자신의 낭비에는 마음을 쓰지 않는다.

 


세상은 약하지만 강한 것을 두렵게 하는 것이 있다. 모기는 사자에게 두려움을 준다. 거머리는 물소에게 두려움을 준다. 파리는 전갈에게 두려움을 준다. 거미는 매에게 두려움을 준다. 아무리 크고 힘이 강하더라도 반드시 무서운 존재라고 할 수는 없다. 매우 힘이 약하더라도 어떤 조건만 갖추어져 있다면 강한 자를 이길 수가 있다.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험담을 듣지 않기 위해서다. 험담이 들려오면 얼른 손으로 귀를 막아라.

 


승자가 즐겨 쓰는 말은 "다시 한 번 해보자" 이고 패자가 즐겨 쓰는 말은 "해봐야 별수 없다." 이다. 승자는 꼴찌를 해도 의미를 찾지만 패자는 오직 일등을 했을 때만 의미를 찾는다. 승자는 다른 길도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패자는 길이 오직 하나뿐이라고 고집한다.

 


신은 명랑한 자에게 축복을 내린다. 낙관은 자기뿐만 아니라 남도 밝게 만든다.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에 중요한 학습 경험이다.

 


악인들의 배는 찰 줄 모른다.

 


악한 것은 처음엔 달콤하지만 나중에는 쓰다. 그러나 선한 것은 처음은 쓰지만 나중엔 달다.

 


어떤 사람은 젊었음에도 늙었고 어떤 사람은 늙었음에도 젊다.

 


언제나 바르게 행동하라. 특히 아이들을 대하는 데 있어서 바르게 하라. 아이들과 약속한 것을 반드시 지켜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아이들에게 거짓을 가르치는 것이다.

 


여유 있을 때 배우겠다고 변명하지 마라.

 


올바른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지만, 그렇지 못한 인간은 그것에 끌려다닌다. 정직한 사람은 자기를 지배하지만 정직하지 않은 사람은 욕망에 지배당한다.

 


요령이 좋은 사람과 현명한 사람과는 이런 차이가 있다. 요령이 좋은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 결코 빠져나가지 못할 곤경을 잘 극복한다.

 


우리는 우리가 결정하는 방식에 따라 삶의 질을 결정한다.

 


이 세상에는 정도가 지나치면 안 되는 것 여덟 가지가 있다. 여행, 연애, 재산, 일, 술, 수면, 약, 향수가 그것이다.

 


이 세상에는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 세 가지가 있다. 빵을 만들 때 넣는 이스트, 소금, 망설임이 그것이다.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

 


이보다 더한 불행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하라.

 


인간에게는 여섯 가지의 매우 요긴한 부분이 있다. 그 중 눈, 코, 귀 세 부분은 자신이 지배할 수 없는 부분이고 입, 손, 발은 자신의 힘으로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다.

 


인간은 20년 걸려서 배운 것을 2년 안에 잊을 수 있다.

 


인간은 세 가지 이름을 가진다. 태어났을 때 부모가 붙여준 이름, 친구들이 우애의 정을 담아 부르는 이름, 그리고 삶이 끝났을 때 얻는 명성.

 


인간은 타인의 사소한 피부병은 걱정해도 자신의 죽을병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인간의 입은 하나 귀는 둘이다. 이것은 듣기를 배로 하라는 것이다.

 


인간이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은 소홀히 생각하고 자기에게 없는 것은 탐낸다.

 


인내심 없이는 절대 남을 가르칠 수 없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고통은 다른 사람을 상처 주는 것이며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위험은 아무것도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재산은 건강이다.

 


임금은 나라를 다스리지만, 현인은 임금을 다스린다. 그러나 뛰어난 말에게도 채찍이 필요하듯이 현인에게도 충고는 필요하다.

 


입을 다물 줄 모르는 사람은 마치 대문이 닫히지 않는 집과 같다.

 


자기가 보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막연히 바라보는 사람, 어디에 자기가 서 있는지 모른 채 우두커니 서 있는 사람, 그들은 불행하다.

 


자녀를 가르치는 최선의 교육은 자기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처럼 마음이 가벼워지는 일은 없다. 자기가 옳다는 것을 인정받으려고 하는 것처럼 마음이 무거워지는 일은 없다.

 


잘살아라, 그것이 최고의 복수다.

 


적재적소에서 침묵을 지키는 것이 적재적소에서 말하는 것보다 두 배 더 가치 있다.

 


좋은 도자기를 가지고 있다면 오늘 사용하라. 내일이면 깨져버려 쓰지 못할지도 모른다.

 


죄는 처음에는 거미집의 줄처럼 가늘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배를 잇는 밧줄처럼 강하게 된다. 죄는 처음에는 손님처럼 오지만 그대로 두면 손님이 그 주인이 되어 버린다. 죄는 항상 시작할 때는 달콤하지만 끝날 때는 쓰다. 죄를 미워하되 사람을 미워하지 마라.

 


지금 힘이 없는 사람이라고 우습게 보지 마라. 힘없고 어려운 사람을 백번 도와줘라 그리고 평판이 나쁜 사람은 경계하라.
지식을 함양하지 않은 것은 지식을 감소시키고 있는 것과 같다.

 


지혜로운 사람은 본 것을 이야기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들은 것을 말한다.

 


책을 너의 벗으로 삼고 책꽂이를 정원으로 삼아라. 그리고 벗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정원의 열매를 따 먹고 책의 향기를 즐기도록 해라.

 


촛불 한 자루로 여러 자루의 초에 불을 붙인다 해도 처음 촛불 빛은 흐려지지 않는다.

 


충분히 이해될 때까지 의문을 제기하라.

 


친구가 없어도 혼자 일을 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친구가 없으면 혼자서 일을 처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그리고 자기 자신이 없으면 친구가 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단히 큰 잘못이다.

 


친구에는 세 부류가 있다. 음식과 같아서 매일 필요한 친구, 약과 같아서 가끔 필요한 친구, 질병과 같아서 항상 피해야 하는 친구.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파는 것은 상술이 아니다. 진정한 상술이란 자기가 갖고 있지 않은 물건을 그것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에게 파는 것이다.

 


하루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이틀이 걸린다. 이틀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나흘이 걸린다. 1년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2년 걸린다.

 


한 개의 동전이 들어있는 항아리는 요란한 소리를 내지만 동전이 가득 든 항아리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한 마리의 개가 짖기 시작하면, 온 동네 개가 모두 짖기 시작한다. 앞뒤 상황을 잘 모르면서 다른 개를 따라 짖기 시작한다.

 


한 명의 지혜로운 사람이 백 명의 무식한 사람들보다 낫다.

 


항상 침묵 속에 있는 사람은 진실에 가까이 가기가 쉽다. 그러나 행동이 가벼운 사람은 쓸데없이 입을 놀리고 곧바로 고독과 초조함을 느낀다. 후회할 일을 삼가려고 결심하면 진실에 다가선다. 말할 것은 말하되 불필요한 말은 삼가라. 묵묵히 자기 할 일을 해나가라.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는 것은 순간적인 일이나, 반대로 불행을 행복으로 가꾸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훌륭한 사람이 아랫사람의 말을 듣고 노인이 젊은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세계는 축복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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