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장률과 국민 경제
각 경제 활동 부문이 만들어 낸 부가가치가 전년도에 비해 얼마나 증가하였는가를 보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률을 이용한다. 경제 성장률은 일정 기간에 한 나라의 경제가 이룩한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따라서 경제 성장률은 물가, 실업률, 국제 수지 등과 함께 경제 정책의 수립이나. 평가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국민 경제가 성장하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소득이 증대되는 등 국민의 후생이 증대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률은 경제 규모의 실질적인 증가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물가 요인을 제거한 실질 국내 총생산 증가율을 의미한다. 또한 특정 경제 활동 부문이 전체 경제 성장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성장 기여도 및 기여율인데, 어느 경제 활동 부문이 경제 성장을 주도했는가를 알아보는 데 유용하다. 각 경제 활동의 부문별 성장 기여도를 합하면 전체 국내 총생산 성장률이 된다. 지출 항목인 소비, 투자, 정부, 구매, 수출에는 국내 최종 생산물뿐만 아니라 수입 원자재, 수입 소비재 및 수입 자본재 등 수입품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수입을 고려하지 않고 분석할 경우에는 지출 항목별 성장 기여도 및 기여율이 과장된다. 그러므로 국내 총생산보다는 최종 수요(소비+투자+정부+구매+수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제 성장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부의 정책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저축과 투자의 장려, 외국 자본 투자의 촉진, 교육에 대한 지원, 재산권과 정치적 안정의 보장, 자유 무역의 허용,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 지원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가계의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경제 활동 의지와 건전한 소비 및 저축 등이 경제 성장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기업가는 연구와 혁신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물가와 국민 경제
물가가 오르면 가장 먼저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고, 부동산 등 실물 자산의 가치가 올라 이미 책정한 금액으로는 이전에 비해 적은 양의 상품밖에 살 수 없고 그럴수록 서민들의 가계에 주름살만 늘게 마련이다. 우리는 매일의 생활에 필요한 상품을 화폐로 지불하고 사는데, 이때 상품을 사기 위해 지급하는 화폐의 크기를 가격이라고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상품들의 평균적인 가격 수준을 나타낸 것이 물가다. 한편, 물가는 화폐의 가치와 관련하여 다른 측면에서도 설명할 수 있다. 즉, 물가가 오르면 같은 상품을 사기 위해 더 많은 화폐를 지불해야 하므로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물가가 내리면 더 적은 화폐로 같은 상품을 살 수 있으므로 화폐의 가치가 오르게 되어 물가와 화폐의 가치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물가를 안정시키는 일은 화폐의 가치를 안정시키는 일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가는 일반적으로 물가 지수라는 지표를 통해 발표된다. 예를 들어, 어느 시점의 물가 지수가 110이라면 이는 기준 시점보다 물가가 10% 오른 것을 의미한다. 현실에서 보는 물가 지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은 고려 대상에 포함하는 상품의 범위를 서로 다르게 설정한다는 차이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 물가 지수는 서울을 비롯한 36개 주요 도시의 가계가 사용하는 대표적 소비재 516개의 가격을 고려 대상에 포함하고 있다. 이에 비해 생산자 물가 지수는 기업 사이에서 거래되는 상품 품목과 서비스 품목을 합하여 923개 품목의 가격을 고려 대상으로 삼는다. 한편 GDP 디플레이터라고 불리는 물가 지수는 한 나라 안에서 생산한 모든 상품의 가격을 고려 대상으로 삼는다. 물가는 유동적이다. 물가가 달라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물가 변동 요인으로는 우선 상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 즉 생산 원가의 변동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상품을 사고자 하는 욕구(수요)와 상품을 팔고자 하는 욕구(공급)가 서루 맞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어떤 상품을 공급하는 기업이 독점 상태에 있거나 몇 개 기업이 있어도 서로 큰 경쟁을 하지 않기로 담합하면 공급량과 가격을 공급자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물가에 여향을 미칠 수 있다.
실업과 국민경제
실업이란 사람들이 일할 능력과 아울러 일하려는 의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실업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큰 해악이 아닐 수 없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볼 때 실업은 근로자의 물질적 생존 기반을 박탈할 뿐만 아니라 그의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파탄으로 몰아넣는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 실업은 유용한 생산 자원의 유휴 또는 낭비를 의미한다. 1997년 말 갑자기 들이닥친 IMF 경제 위기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는 실업이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지나친 실업 증가는 많은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것이다. 실업자의 증가는 사회적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정부들은 적정한 고용 수준을 유지하고, 실업률을 줄이는 일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실업 문제의 해결이 국민의 기본 생활을 보장하고, 생활 터전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국민 복지 증대와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완전 고용의 달성은 경제 성장, 물가 안정, 국제 수지 균형 등과 함께 국민 경제의 주요 정책 목표가 되고 있다. 고용 통계는 한 나라 노동력의 규모와 취업자 및 실업자 실태를 파악하게 해 주는 매우 중요한 국가 통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각국에서 작성하는 고용 통계는 그 조사 대상이 생산 가능 연령 인구로 정해져 있으며, 이 인구는 다시 노동을 통해 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경제 활동 인구와 경제 활동하지 않고 있는 비경제 활동 인구로 나누어진다. 경제 활동 인구는 다시 취업자와 실업자로 구분하여 조사된다. 실업자가 경제 활동 인구에 포함되는 이유는 조사 시점에서는 일시적인 이유로 직장이 없어 구직 활동하고 있으나 보통의 상태에서는 취업해야 할 것으로 여겨지는 인구이기 때문이다. 경제 활동 참가율은 경제 활동 인구수를 생산 가능 연령 인구수로 나누어 산출하며, 실업률은 실업자 수를 경제 활동 인구수로 나누어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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