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우렐리어스 명언 조언 (철학, 처세술, 인간관계명언, 자기계발, 스토아학파)

by jose1101 2024. 5. 2.
반응형

 

 

아우렐리우스는 로마 제국의 황제이자 철학자로서, 그의 생애와 이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그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설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생애: 아우렐리우스가 언제 살았으며,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는 121년에 로마 제국에서 태어나 161년부터 그의 사망인 180년까지 황제로 살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로마 제국을 통치했으며, 유명한 군사 지도자이기도 했습니다.
  2. 철학적 이념: 아우렐리우스는 스토아 철학을 따랐습니다. 이는 개인의 내면 평화, 도덕적 행동, 우정과 이타 등에 대한 가르침을 포함합니다. 그의 철학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삶의 지혜를 강조하며,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평화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3. 저술 및 사상: 아우렐리우스는 "골디의 분석(To Himself)"과 같은 저술을 통해 그의 생각을 전달했습니다. 그의 저술은 자기계발, 도덕적 삶, 스스로 통제 등에 관한 철학적인 고찰로 유명합니다. 또한, 그의 명언들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4. 영향: 아우렐리우스의 이념은 그의 생애 이후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저술과 명언은 현대인들에게도 여전히 유효하며, 자기계발, 스스로 통제, 내면의 조화를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혜를 전달합니다.

이와 같은 요소들을 종합하여 아우렐리우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면, 그의 역사적, 철학적 중요성과 그가 현대에도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우렐리우스 명언

 

 

삶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당신이 원하는 대로 일어나기를 바라지 마라. 그냥 그런 일들을 일어나는 그대로 반겨라. 이것이야말로 평온함을 얻는 방법이다.



다른 사람의 단점을 발견했을 때, 자기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하라. 당신이 비판하려는 그 사람의 단점과 가장 비슷한 당신의 단점이 무엇인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당신의 생각, 이것 하나뿐이다.



당신의 적에게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복수는 그들처럼 되지 않는 것이다.



인생은 짧다. 그렇기에 현재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보라. 단 신중하고 올바르게 하라.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하지 마라. 그리고 그것이 진실이 아니면 말하지 마라.



당신이 고통받고 있다면 그 고통은 외부의 요인이 아니라 당신 생각 때문이다. 당신은 언제라도 당신 스스로 그 고통을 없앨 수 있다.



사람이 두려워서 해야 할 것은 죽음이 아니라 삶을 시작하지 못한 것이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싫어하거나 원망하거나 비난한다면 그들의 영혼으로 들어가 그들이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 확인해 보라.




그렇게 하면 당신에 대한 그들의 의견이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화에 대한 최선의 대답은 침묵이다.



시작하라, 그러면 반은 한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 반에 대해서 다시 시작하라. 그러면 또 반이 남게 될 것이다. 계속 그렇게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것을 완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쾌락이란 어떤 한계를 넘어서는 순간 형벌이 된다.



어떤 사람들은 나를 싫어한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나와는 상관이 없는 일이다.



삶은 연극과 같다. 그렇기에 얼마나 길게 공연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멋진 공연을 하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언제 그 연극을 끝내는지도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마음먹으면 언제라도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끝낼 때는 반드시 멋진 결말로 끝낼 수 있도록 하라.



삶의 아름다움 속에 머물러라. 하늘의 별을 보고 그들과 함께 흘러가고 있는 당신을 보아라.



좋은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논쟁하듯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그 대신 그냥 당신 스스로 그런 좋은 사람이 돼라.



당신 삶의 행복은 당신 생각에 달려 있다.



우리가 듣는 모든 것들은 의견이지 사실이 아니다. 우리가 보는 모든 것들은 우리의 눈이 인지한 것이지 진실이 아니다.



행동에 부주의하지 말고 말에 혼동되지 말고 생각에 방황하지 마라.



당신 인생은 인제 끝나가는데 당신은 살아가면서 스스로 돌아보지 않았고 행복할 때도 마치 다른 사람의 영혼인 듯 취급했다.




자기 영혼의 떨림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불행할 수밖에 없다.



당신의 전 생애를 생각해 보고 괴로워하지 마라. 자기 앞에 닥칠지도 모르는 고난을 머릿속에 그려 두지 마라.



마음의 고통은 화를 내게 된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화를 냈을 때 얻게 되는 결과다.



지금 당장 이 세상과 작별을 고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남겨진 시간을 뜻밖의 선물로 알고 살아라.



용기가 없는 사람에게는 어떤 좋은 것도 생기지 않는다.



위험을 느끼는 항구에는 일절 정박하지 않는 것처럼 안전을 최고로 친구를 택하는 사람은 친구로 삼지 마라.



화가 매우 났을 때는 인생이 얼마나 덧없는가를 생각해 보라.



참을 수 없는 고통은 우리를 무척이나 괴롭히지만 오랫동안 계속되는 고통은 참을 수 있다. 그러므로 마음은 그 자신 속에 머무르며 상처를 받게 되는 사람들은 만일 가능하다면 그 고통에 대해서 각자의 의견을 나타내는 것이 좋다.



천성이 인내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자연이 예술을 아쉬워하는 일은 절대 없다. 예술은 자연의 복사물이기 때문이다.



자유는 법률의 보호를 받아 처음으로 성립된다. 이 세상에 법을 벗어난 자유는 있을 수 없다.



전력을 다하여 자기 자신을 충실히 하기에 힘을 써라. 어찌 남이 내 비위를 맞추어 주지 않는다고 탓하면서 자신의 마음과 몸을 자기의 뜻대로 복종시키려고 하지 않는가?



다른 사람의 속마음으로 들어가라.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의 속마음으로 들어오도록 하라.



다른 사람이 말하는 일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될 수 있으면 상대방의 마음속으로 파고들도록 당신 자신을 가꾸어 나가라.



사람은 성실할수록 자신감을 얻게 되고 태도가 안정되어 가고 정신을 자각하게 된다. 성실할 때만 자기가 엄연히 이 세상에서 존재한다고 생각을 갖게 된다.



선행을 하고도 나쁜 말을 듣는 사람은 행복하다.



세계는 한 권의 책이며 여행하는 사람들은 그 책의 한 페이지를 읽었을 뿐이다.



아무도 그가 사는 인생 이상의 삶을 잃지 않으며 그가 잃는 삶 그 이상을 살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반응형

댓글